UXUI

[iOS14 업데이트] 안드로이드와 아오스 UX/UI의 다른점

고은이입니다 2020. 7. 29. 17:43




들어가며


아이폰의 os(operating system)는 iOS, 갤럭시폰의 os인 Android라고 합니다. 


지난 6개월간 별별일기라는 어플리케이션을 iOS와 Android, 총 2가지 OS로 출시하며 배웠던 

iOS와 Android의 다른 점에 대해 기록하며 복습하고, 이를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더 참고할 부분이 있다면 댓글주세요 ㅎㅎ)


과연 서비스를 2가지 OS (Android,iOS)를 기반으로 기획하고 디자인을 할 때에는 무엇이 어떻게 달라질까요?





Android와 iOS에서 다른 점 

간단히 말하면, OS에 따라서 디자인과 디폴트 기능이 다릅니다. 



첫번째로, 디자인이 다릅니다.

- 화면사이즈가 다르고, OS별로 지향하는 상세 디자인이 다릅니다.


두번째로, 디폴트 기능이 다릅니다.

- OS별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개발 프로그램이 다르고, 개발 언어가 달라집니다. 

  이에 따라서 어떤 OS 개발인지에 따라서 간단하게 해결 가능한 부분(디폴트 기능)이 달라집니다.




1. 디자인 시 다른 점 


- 화면 사이즈가 다르다.

UI 디자인을 할 때에는 보통 XD나, Sketch ,Figma로 작업을 많이 하실 것입니다. 이 때, 화면 사이즈를 대지라고 합니다. 

바로 그 대지 사이즈가 달라집니다. 이는 OS별로 화면의 비율과 해상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노치 디자인이 있고(iOS) 없다.(Android) 

Notch의 사전적 의미는 'V자나 U자형으로 움푹 팬 자리'라고 합니다.

아이폰의 움푹 패인 화면 위쪽을 노치디자인이라고 합니다.

ios와 android는 이런 노치디자인의 유무에 따라 UI디자인도 다르게 되어야 합니다.



-UI 가이드라인이 다릅니다.


안드로이드 Material Design 
가이드 


iOS Human interface guidelines 가이드




2. 디폴트 기능이 다른 점 


-뒤로 가기 버튼이 없고(iOS) 있다.(Android)


-탭의 위치가 다를 때도 있다. (예시: 페이스북)



-토스트가 디폴트 기능이고(Android), 디폴트 기능이 아니다(iOS)



-슬라이드 삭제 시 기능이 다르다. (예시: 카카오톡)



-위젯이 다르다. 



위젯 상세 내용 보기


안드로이드 Material Design 가이드 


iOS Human interface guidelines 가이드




-기본 날짜와 시간 설렉터가 다르다. (예시: 각 OS 가이드라인)


마치며 

하지만 Android OS와 iOS의 타임설렉터 디폴트가 다르다고 무조건 가이드에 맞춰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개발 상의 용이함과 익숙한 UX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기획과 디자인 상의 합리적인 이유가 있다면 서비스에 맞게 디폴트 기능을 충분히 변경 가능합니다. 


(예시: 별별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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