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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이드 프로젝트로 처음 앱을 기획하고 디자인하는 방법 (1)기획
    UXUI 2020. 4. 9. 22:30


    BACKGROUND



    UX/UI에 대해 배울 곳을 목말라 하던 대학생때 처음 사이드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진행했던 사이드 프로젝트의 결과물은 모두 다르지만

    직접 부딪히며 배운 점은 모두 많았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사이드 프로젝트를 통해 성장하고싶은 분들을 위해

    제가 아는 한에서 사이드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방법을 (1)기획 ,(2)디자인 2편에 나누어 공유드리려 합니다. 



    사이드 프로젝트 과정


    제가 정리해본 사이드 프로젝트의 과정입니다. 




    (1) 기획


    혼자 사이드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도 있지만, 저는 그룹으로 했을 때 더욱 많은 시너지가 난다고 믿습니다. 

    또한, 앱의 배포를 목표로 한다면 동료 개발자를 구하는 것은 필수적일 것 입니다.



    1. 팀원구하기

    - 동료디자이너와 동료개발자를 구할 경우

    1) 취업이나 UX,디자인 관련 페이스북 페이지, 네이버 카페에 글올리기

    2) IT동아리 가입하기 ( 애정하는 곳의 링크를 공유합니다.. https://www.facebook.com/mashupgroup/ )



    매쉬업 페이스북 홈 화면입니다.




    2. 주제 정하기

    저는 사이드 프로젝트의 주제를 선정 할때에

    평소 불편했던 점을 해결하는 주제 혹은 평소 관심있던 주제를 선정하거나

    매해 트렌드 조사를 통해 프로젝트의 주제를 선정하는 편입니다.


    - 주제 및 키워드 정할 때 참고사이트:

    트렌드 2020,


    디자인DB http://www.designdb.com/?menuno=1278


    CES https://www.ces.tech/




    혹은 '디자인 스프린트'라는 방법론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구글 디자인 스프린트 이미지를 참고하여 명시성이 좋게 다시 그려보았습니다.




    -구글 디자인 스프린트:

    구글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기획할 때에 활용하는 방법으로 7일동안 디자인 스프린트라는 방법론이 있다고 합니다. 

    새로운 앱서비스를 기획할 때에도 구글 디자인 스프린트를 통해 효과적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기획할 수 있습니다.



    -구글 스프린트 관련 링크


    https://www.fastcompany.com/1672887/how-to-conduct-your-own-google-design-sprint


    https://www.gv.com/sprint/




    3. 운영체제 및 대응 기기 확정

    보통 개발자에 따라 (ios 개발자인지,안드로이드 개발자인지),

    포트폴리오의 구성에 따라 운영체제( ios,안드로이드) 를 선정합니다.


    또한, 지난 프로젝트에 진행했던 운영체제와는 다른 운영체제를 선택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운영 체제 확정

    운영체제를 선택할 때에는 ios와 안드로이드의 운영체제는 각 장단점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안드로이드는 배포가 다소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ios는 기본 UI와 인터랙션이 예쁘고, 또 예쁩니다.



    스케치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화면 비율 사이즈 입니다. 




    -대응 기기 확정

    어떤 화면 사이즈를 기본으로 디자인 할지,

    어떤 기기 및 비율까지 대응할지 


    기본 화면 비율 외에 다른 화면 비율은 어떻게 대응할지 미리 협의하면 좋습니다.



    화면 사이즈 예시입니다.



    특히나 안드로이드의 경우, 매우 다양한 화면 비율과 사이즈를 가지고 있습니다.




    4. 앱의 기능 확정

    구글스프린트에서 나온 기능과 화면을 기반으로

    협의를 통해 계속해서 기능을 다듬고, 확정합니다.


    -기능명세서

    저는 구글 스프레드 시트로 

    팀원들과 함께 기능명세서를 작성하는 편입니다.





    -그룹 사이드 프로젝트 운영 시, 나태함을 방지 하기 위해서 아래의 2가지가 확정되면 좋습니다.

        • 1차 배포 기능 확정 및 목표 날짜 정하기
        • 매주 혹은 2주에 1번 정도 간격의 주기적인 회의 시간 정하기




      ...

      이후 내용은
      사이드 프로젝트로 처음 앱을 기획하고 디자인하는 방법 (2)디자인편으로 글을 이어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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