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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에 빅데이터 활용하기 : 썸트렌드 서비스를 기반으로UXUI 2020. 6. 24. 16:45
안녕하세요, 고은이입니다.
제가 이번에 소개해드릴 내용은 기획에 빅데이터를 활용 방법입니다.
서비스 하나를 이용하여매우 간단하게 기획에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밑의 링크로 해당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확인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썸트렌드 서비스의 메인화면
썸트렌드 서비스의 메인화면입니다.썸트렌드 서비스의 평판 분석 페이지
아래는 썸트렌드에서 주로 이용하고 있는 기능은 평판 분석 페이지입니다.
관련 활용 사례
아래는 서비스 이해를 돕기위해 사례를 함께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실제 제가 과제로 "한국 사람들이 주요 맥주를 먹는 TPO"에 대해 빅데이터 (웹크롤링)을 이용해 파악한 사례입니다.
상황을 파악하고, 인사이트를 통해 문제점을 잡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내용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목차
목차 구성을 보시면
저는 맥주 광고나 마케팅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한 관점으로
해당 SOMETREND 서비스를 이용하였습니다.
주제 선정 이유
주제 선정 이유는
1) 개인적 호기심 2) 맥주 광고를 만드는 광고인일 경우,
맥주 마케팅을 하는 회사원일 경우 이러한 데이터가 매우 유의미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선정해보았습니다.
(1번이 다라는 이야기...맞습니다...^.^....)
본격 배경 추이 살펴보기
본격적인 한국 사람들의 맥주 마시는 상황 (TPO)를 알아보기 전에,
전반적인 맥주에 대한 한국사람들의 관심도를 알아보았습니다.
(참고로 저는 BIz 서비스를 이용하였기 때문에 1년 기간을 볼 수 있었지만,
무료 버전의 경우 최대 3개월 치의 데이터를 볼 수 있었습니다.)
2019년 6월부터 1년간 맥주의 일별 언급량은 10,000건 이상으로 매우 관심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아래와 같이 이상하게 2번 정도 언급량 데이터가 매우 늘었던 시기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데이터의 급변 지점 살펴보기
그 이유에 대하여 데이터 원문 보기를 확인하여 알아보았습니다.데이터의 급변 지점 1
그 이유에 대하여 데이터 원문 보기를 확인하여 알아보았습니다.우선 1번째 가장 많은 급변지점은
아래와 같은 트위터 이벤트 때문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2번째 가장 많은 급변지점은
이유 1번째로는 음식점의 맥주 서비스가 화제되었기 때문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데이터의 급변 지점 2
또한 2번째 가장 많은 급변지점은
이유 2번째로는 일본 맥주 불매운동이 시작되고,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 총연합회가 기자회견 및 판매중지 돌입 선언을 하게되었기 때문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2번째 가장 많은 급변지점은
이유 1번째로는 음식점의 맥주 서비스가 화제되었기 때문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배경을 알아보고, 관련 연관어 검색을 통하여
한국 사람들의 주요 맥주를 먹는 상황 TPO에 대한 답변을 찾고,
앞으로 맥주 광고/ 마케팅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한 제안을 하는 식으로 과제를 마무리 하였습니다.
글을 마무리하며...
이처럼 빅데이터(웹크롤링)를 통해서 현재 사람들의 생각을 알 수 있고,
어떤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지 객관적으로, 정량적으로 알 수 있다는 점에서
해당 서비스를 적극 활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보시는 분들도 여러 가지 방면으로 썸트렌드 서비스를 통하여
빅데이터를 활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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