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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획할 때 참고하면 좋을 Trend Korea 2021 - COWBOY HERO (1)
    세상의 과거,현재,미래 Story 2020. 12. 26. 17:48


    매년 대한민국의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예측해온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의 

    '트렌드 코리아 2021' 책과 책의 내용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연초를 맞이하기 전 그리고 새로운 앱 프로젝트를 기획하기 전에

    2021의 트렌드를 살펴보고자 트렌드 코리아 2021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트렌드코리아2021’은 소의 해를 맞아 ‘COWBOY HERO’를 2021년의 트렌드로 10개의 키워드를 지목했어요. 

    뜨거운 열정이 폭발하는 컨셉으로 슬라이드 표지를 만들어봤습니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COWBOY HERO 10개 키워드를 소개합니다.


    Coming of V-nomics / 브이노믹스
    Omni-layered Homes / 레이어드 홈
    We Are the Money-friendly Generation / 자본주의 키즈
    Best We Pivot / 거침없이 피보팅
    On This Rollercoaster Life / 롤코라이프
    Your Daily Sporty Life / #오하운, 오늘하루운동
    Heading to the Resell Market / N차 신상
    Everyone Matters in the ‘CX Universe/ CX 유니버스
    ‘Real Me’ : Searching for My Real Label / 레이블링 게임
    ‘Ontact’,’Untact’ with a Human Touch / 휴먼터치




    01 Coming of V-nomics / 브이노믹스

    Virus-economics가 오고 있다!
    바이러스로 인해 변화되는 경제


    인터넷 관련 소비늘어남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화상 회의 솔루션인 줌(ZOOM, 미국 기업)은

    2020년 2분기 기준 매출이 전년 대비 355%가 증가했다고 해요.


    전세계 PC 출하량 13% 증가

    시장조사업체 커낼리스에서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9월 기준 8920만 대를 기록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13%가량 늘었다고합니다.


    온라인 시장 규모 증가

    한화투자증권에 따르면 2021년 온라인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5.6%
    성장한 181조 원으로 추산했다고 해요.




    02 Omni-layered Homes / 레이어드 홈

    Home이 여러개의 레이어를 가진다!
    다양한 것들을 집에서 할 수 있게 된다는 뜻
    미래의 소비는 집 위주로!

    업무,쇼핑,식사,회식 등 다양한 장소의 역할을 모두 집에서 할 수 있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많은 분들이 실생활에서 이미 느끼고 있는 집에서의 생활을 

    또다른 관점으로 표현한듯합니다.




    03 We Are the Money-friendly Generation / 자본주의 키즈 

    자본주의에 익숙하고 관대한 세대가 등장했다! 광고와 PPL에 관대한 새로운 세대
    욕망과 소비에 솔직하며, 충동적이면서도 계획적인 경제관념을 가진 세대가 등장했어요!

    앞광고에 익숙한 우리네 MZ세대 #채널 십오야 Youtube (나영석 & 규현)를 그 사례로 볼 수 있을 듯합니다.

    비밀스러운 광고보다는 오히려 솔직하게 광고임을 밝히는 것에 호감을 보이는 MZ세대의 특성을 설명해줍니다.






    04 Best We Pivot / 거침없이 피보팅 

    피보팅: 사업 전환이라는 뜻으로,
    사업 경영에 있어서 제품,전략,마케팅의 방향성을 다양하게 테스트하고 상시적으로 수정한다는 뜻 (pivot: 회전축)


    # 넷플릭스 DVD -> OTT

    화상 회의 솔루션인 줌(ZOOM, 미국 기업)은

    2020년 2분기 기준 매출이
    전년 대비 355%가 증가했습니다.




    # 스타벅스 오프라인 -> 사이렌오더 -> 온라인


    시장조사업체 커낼리스에서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9월 기준 8920만 대를 기록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13%가량 늘었습니다.



    # 지누스 매트리스 사업 오프 -> 온라인

    기존 오프라인 중심의 매트리스 시장을 2009년 아마존 입점과 함께 온라인으로 전환하게됩니다.








    05 On This Rollercoaster Life / 롤코라이프 

    젊은 세대의 니즈는 롤러코스터처럼 변덕스러울만큼 빠르게 바뀐다는 뜻
    빠르게 젊은 세대의 변화에 대응해야해요.


    01 유행하는 이벤트와 챌린지에 자발적 합류
    # 지코 아무노래 챌린지

    많은 MZ세대가 지코의 아무노래 챌린지에 자발적으로 합류했었죠. 
    아무노래 챌린지를 롤코라이프의 대표적인 예시로 들 수 있을 것 같네요.


    02 재밌는 변주와 콜라보레이션을 즐기되 유행 끝나면 바로 다음 유행으로 갈아탐
    # 곰표 밀가루

    곰표 밀가루가 MZ세대의 니즈에 맞게 새로운 행보를 보이고 있어요. 곰표 파운데이션, 곰표 패딩 등 
    상상하지못한 콜라보레이션으로 새로운 곰표 브랜드 이미지를 탄생시켰습니다.
    MZ세대들은 구매한 곰표 제품들을 구매하고 인증하는 것을 즐기고 있습니다.


    이렇게 TREND KOREA 2021의 일부 키워드를 사례와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다음편에 이어서 TREND KOREA 2021 나머지 키워드에 대해서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및 이미지 출처]


    slide 1,2
    https://www.korea.kr/news/visualNewsView.do?newsId=148880534


    slide 3

    http://www.polinews.co.kr/news/article.html?no=481219
    [코로나의 역설] 전세계 인터넷 사용자, 1억 명 늘었다

    slide 4

    http://www.lcnews.co.kr


    slide 5

    https://www.youtube.com/watch?v=a1l1WJX8D3g


    slide 6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30228519&memberNo=11029869&vType=VERTICAL

    집콕시대, 빠른 방향전환 ‘피보팅’으로 인기 지속


    slide 7

    https://www.mobiinside.co.kr/2020/01/29/digital-zico/
    [디지털 시대의 시선] 지코의 ‘아무노래’ 챌린지는 왜 성공했을까?


    http://www.bigta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502
    복고감성 '곰표 밀맥주' 돌풍, “곰표는 더 이상 밀가루가 아니다”


    https://www.the-pr.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803
    곰표 밀가루의 변신엔 이유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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