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할 때 참고하면 좋을 Trend Korea 2021 - COWBOY HERO (2)세상의 과거,현재,미래 Story 2020. 12. 28. 18:49
지난 시간에 이어서 TREND KOREA 2021 키워드와 사례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키워드를 이해하기 위해서 다양한 사례들을 함께 알아보고자 해요.
그리고, 마지막에는 이러한 트렌드를 이용한 앱 기획 사례가 무엇이 있을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먼저 COWBOY HERO의 Y, 오하운 입니다.
Your Daily Sporty Life / #오하운, 오늘하루운동
코로나19의 영향과 건강에 관심이 많은 MZ세대! 운동은 이제 일상 속으로 들어와서
#오하운 해시태그가 늘고 있어요. 즉, 오늘 하루는 운동으로 마무리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아진다는 뜻이에요.01 운동하는 사람의 증가
국내 서핑 인구 최근 5년 새 400% 급성장
전체 골프장 이용객 중 1990년대생 비율 31.3%
등산스타그램, #혼산 해시태크 약 300만 건
바디프로필 해시태그 100만 건 이상02 웰니스 투어리즘의 시작
1. 스파. 요가. 명상. 피트니스. 건강식. 레크리에이션. 교류 등을 통해 심신의 건강을 고려한 여행
3. 지역, 자원을 접하며 새로운 자기 발견과
자기계발을 할 수 잇는 여행
4. 긴장을 풀고 건강을 되찾아 새로운 활력을 얻는 여행03 마인드풀니스에 대한 관심
마음챙김 (매 순간을 알아차림 이라는 산스크리트어)
불교 명상에 뿌리를 둔 단어로
마인드풀니스(마음챙김)은 지금 이 순간의 경험을 아무런 판단이나 평가를 하지 않은 채 관찰하라는 의미Your Daily Sporty Life / #오하운, 오늘하루운동
코로나19의 영향과 건강에 관심이 많은 MZ세대! 운동은 이제 일상 속으로 들어와서
#오하운 해시태그가 늘고 있어요. 즉, 오늘 하루는 운동으로 마무리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아진다는 뜻이에요.# 스포츠 웨어 업체 르꼬끄 X 스트라바 앱
‘2017 르꼬끄 아트라이딩’
GPS 기반 트레킹 앱 ‘스트라바(STRAVA)’를 활용해
지도 위에 나만의 이동경로를 표시하며 그림을 그려 인증하는 이벤트라고 합니다.
서울의 핫 플레이스인 경리단길과 세로수길 등 도심 속에서 자전거 라이딩을 즐길 수 있는 이색적인 코스로
구성해 참가자들은 미리 신청한 코스에서 자신만의 아트라이딩을 선보이며스탬프 미션을 수행 등 다채로운 이벤트를 더해 참가자들의 호응을 더했습니다.Heading to the Resell Market / N차 신상
중고가 아니라 ‘N차 신상’
MZ세대에게 중고마켓은 취향을 공유하는 곳이자 새로운 재테크 수단이 되고 있어요.
더 높은 가격으로 되팔면서 투자하는 MZ세대도 늘고 있답니다.# 당근마켓
대표적인 사례로는 당근마켓이 있을 듯합니다.지역 기반 중고거래를 하는 당근마켓은 2020년 9월 월 이용자 수가 1000만을 돌파하고 있습니다.# 패션 재테크
샤테크 (샤넬 + 재테크) 스테크 (스니커즈 + 재테크)슈테크(슈즈 + 재테크) 롤렉스 재테크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최근 기사에서도 볼 수 있듯이, 다양한 패션 재테크가 활성화되고 있습니다.Everyone Matters in the ‘CX Universe/ CX 유니버스
브랜드의 고객경험(CX(customer experience)을 세계관으로!
마블유니버스처럼 충성도 높은 고객들이 브랜드와 함께 세계관을 확장해 나가려면 CX 유니버스가 필요해요.# 마블 세계관
대표적인 사례로는 당근마켓이 있을 듯합니다.지역 기반 중고거래를 하는 당근마켓은 2020년 9월 월 이용자 수가 1000만을 돌파하고 있습니다.
# 빙그레대표적인 사례로는 당근마켓이 있을 듯합니다.지역 기반 중고거래를 하는 당근마켓은 2020년 9월 월 이용자 수가 1000만을 돌파하고 있습니다.CX 유니버스
CX유니버스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1) 높은 고객경험 제공
2) 고객에게 흥미와 재미요소 제공
2) 고객의 자발적 참여 유도 필요‘Real Me’ : Searching for My Real Label / 레이블링 게임
현대인들은 이제 “나는 누구일까? 어떤 사람일까?” 레이블링 하고자 한다는 뜻! 각종 성향찾기게임으로 나를 찾고,
내가 구매하는 브랜드 = 나 라는 생각을 가지고 본인의 자아 찾기는 소비 행태를 결정하기도 한답니다.# 성향찾기 게임
이번 해에 각종 성향찾기 게임은 많이 이루어졌었습니다.나와 비슷한 식물을 찾거나, 나와 잘맞는 성향을 찾아주기도 했어요.# MBTI
또다른 레이블링 게임 트렌드의 사례로는 MBTI가 있을 듯합니다.MZ세대의 자기소개는 MBTI로 한다고 하는데요.어떠한 방식의 레이블링 for myself이든지이러한 트렌드는 2021년에도 이어질 예정이라고 합니다.‘Ontact’,’Untact’ with a Human Touch / 휴먼터치
경영과 조직관리에 있어서 인간미 넘치는, 감성적으로 다가갈 수 있을지 고민한다는 뜻이에요.
이와 함께 소셜 네트워크(SNS)를 통한 인간관계를 기반으로 판매하는 ‘소셜 셀링’이 떠오르는 시점입니다.
소셜셀링에서 인간미와 감성은 중요한 키워드가 될 것입니다.# 휴먼터치
대표적인 사례로는 당근마켓이 있을 듯합니다.지역 기반 중고거래를 하는 당근마켓은 2020년 9월 월 이용자 수가 1000만을 돌파하고 있습니다.# ex. 소셜 셀링 - 처음처럼
대표적인 사례로는 당근마켓이 있을 듯합니다.지역 기반 중고거래를 하는 당근마켓은 2020년 9월 월 이용자 수가 1000만을 돌파하고 있습니다.이러한 휴먼터치와 소셜 셀링에 있어서는
사람들의 어떤 감성을 자극할 것인가? SNS로 어떻게 인간미넘치는 소통을 할 것인가?
라는 2가지 질문이 중요한 키포인트가 될듯합니다.
새로운 서비스를 기획하기 전에 이러한 트렌드를 파악하고,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하면 좋을 것 같아 이렇게 2021 트렌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그렇다면 이러한 트렌드를 기반으로 어떠한 서비스들을 기획할 수 있을까요?
기존 IT 동아리 Mash-Up에서 실제로 기획했던 서비스들을 만나보겠습니다.
트렌드를 이용한 APP 기획 사례
# 레이블링 게임
몬데이 - 매일의 감정을 나타내는 몬스터로 일기를 쓰는 서비스에요!
# 오하운 오늘하루는 운동으로
북근 - 집에 있는 책의 바코드를 찍으면 책의 무게가 인식돼요! 책의 무게에 맞게 매일 운동할 수있게 도와줘요!
픽터스 - 운동을 할 수록 앱 속의 픽터스 친구가 성장해요!
더 많은 서비스를 구경하시려면,https://www.behance.net/Mash-Up[참고 문헌 및 이미지 출처]slide 8https://bit.ly/37QGPTi 마인드풀니스의 "유익한" 효과 및 방법
https://blog.naver.com/dukelab/222137886707 Trend Korea |작성자 Duke Labslide9https://blog.naver.com/dukelab/222137886707slide10https://platum.kr/archives/148249https://www.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5/24/2020052402109.htmlslide11마블이미지 https://www.neoearly.net/2470537slide12https://hub.zum.com/hankookilbo/58165https://twitter.com/cestlavieextra/status/1239448745218936832https://blog.naver.com/dukelab/222139800826slide 13
https://www.youtube.com/watch?v=enxgxR2HCes
https://www.careet.net/269반응형'세상의 과거,현재,미래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0 회고] 2020 빵가루 돌아보기 (2) (1) 2021.01.07 [2020 회고] 2020 빵가루 돌아보기 (1) (0) 2021.01.07 기획할 때 참고하면 좋을 Trend Korea 2021 - COWBOY HERO (1) (0) 2020.12.26 Digital Therapeutics, 디지털 치료제란? (0) 2020.06.27 [CES2020] 모빌리티_현대자동차 UAM,PBV,Hub (0) 2020.0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