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ES2021] 혁신상 받은 국내 기업세상의 과거,현재,미래 Story 2021. 1. 14. 01:08
국내 기업의 올해 ‘CES 2021’ 참가 카테고리별 현황을 보면,
▲헬스케어(71개) ▲라이프스타일(31개) ▲스마트홈(22개) ▲IoT/센서(21개) ▲AI(25개) ▲AR/VR/XR(18개) ▲로보틱스(15개) ▲스마트시티(29개) ▲수송 기술(30개) ▲악세서리(12개) ▲에너지(10개) ▲엔터테인먼트(8개) ▲3D 프린팅(5개) ▲교육(5개) ▲드론(4개) ▲게이밍(4개) ▲기타(35개) 등이다.
이 같은 결과로 미뤄봤을 때,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건강관리 및 디지털뉴딜 관련 신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의 참여가 두드러진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이번 ‘CES 2021’은 삼성전자, LG전자 등 국내 기업이 주도하고 있는 분위기다.
출처 : 아이티데일리(https://www.itdaily.kr)세계 최대 IT 전시회인 CES 2021에 참가한 한국기업들이 386개의 혁신상을 휩쓸었다.
12일 한국정보통신기술산업협회(KICTA)에 따르면 삼성전자, LG전자, 네이버, 아모레퍼시픽, 코웨이, SK매직과 중기·스타트업 등 100여개사가 CES 혁신상을 수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기업이 받은 혁신상 수를 더하면 386개에 달한다.
삼성전자, LG전자 등 24개사가 전시회에 참가해 수상했고, SK매직, 네이버 등 10개사는 전시회에 참가하지 않았으나 혁신상을 받았다.어떠한 기업들이 혁신상을 수상했는지 회사명과 제품을 간단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내년 초 열리는 세계 최대 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1`을 앞두고 모두 합쳐 68개 `CES 혁신상`을 휩쓸며 IT 업계 초일류 기업의 면모를 과시했다.
1. [헬스] 루플 - 인공지능 조명 '올리'
루플이 개발한 조명장치 올리(Olly)가 혁신상을 받았다.
올리는 사용자에게 잠을 잘 잘 수있도록 유도하고, 일과 때는 활동적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
개인별 알고리즘에 맞게 조명을 바꿔주어 잠을 유도하는 멜라토닌의 양을 조절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인공지능 조명이다.
2. [헬스] 벤처기업 엠투에스 - 가상현실(VR) 안과 검사기(VROR Eye Dr.)
‘최고 혁신상’은 혁신상 중에서도 최고의 기술과 제품에 주는 상으로 국내 기업 중에서는 삼성전자와 엠투에스만이 혁신상을 수상했다.
‘VROR Eye Dr.’는 가상현실(VR) 기술을 통해 10여가지 안과 측정과 케어 서비스가 가능한 제품이다. 엠투에스가 개발한 검사 알고리즘과 AI 분석을 통해 눈의 상태를 측정하며, 측정된 데이터를 수치화 하여 눈 건강 상태의 좋고 나쁨을 추적 관찰할 수 있다. 분석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맞춤형 눈 건강 케어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3. [지속가능성] 소프트피브이 - 세계 최초로 공 모양의 3차원 초소형 태양전지' 소프트셀'
글로벌 산업계의 새 화두인 ‘지속가능성’ 부문에서 점수를 딴 스타트업도 있다.
구(球)형 태양전지 소프트셀을 개발한 소프트피브이가 ‘스마트에너지’ 분야에서 혁신상을 탔다.
기존 평면 태양전지는 수직으로 빛이 들어올 때 전력 생산을 가장 많이 해 시간·위치·계절에 따라 전력 생산량이 일정하지 않다.
반면 구슬 모양의 소프트셀은 사방에서 들어오는 빛이 모두 수직으로 들어와 효율적인 전력 생산이 가능하다.
4. [헬스] 알고케어 -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기반으로 한 개인 맞춤 영양제 제조 솔루션
앱으로 이용자의 의료·운동·생활 데이터 등을 수집하고, 건강 상태에 따라 영양성분 함량을 조절해 영양제를 제조한다.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변화된 상황에도 대응한다.
5. [헬스] 에이치로보틱스 - 비대면 재활 솔루션인 리블레스
리블레스 이용자는 원격으로 의료진이 가이드하는 재활운동 로봇을 통해 비대면 치료를 받는다.
기사에 의하면 CES 2021에서 Heath & Wellness 부문 혁신상을 수상한 에이치로보틱스의 ‘리블레스(Rebless)’는 로봇기술과 IoT 기술이 결합된 스마트 원격재활 솔루션으로, 재활 운동기기와 원격 재활 플랫폼이 함께 제공된다는 점이 특징이다.
현재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글로벌 팬데믹 상황은 환자들의 병원 방문을 어렵게 만들었다. 리블레스를 이용하면 가정에서도 원격으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효과적인 재활운동을 수행할 수 있어 관련 업계 관계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6.[스마트시티,컴퓨터 주변 기기 및 액세서리] 브이터치 - 비접촉 가상터치 패널
비접촉 가상터치 패널을 개발한 브이터치는 스마트시티와 컴퓨터 주변 기기 및 액세서리 두 분야에서 혁신상을 받았다.
브이터치 가상패널은 인공지능(AI) 카메라가 이용자의 손짓을 계산해 최대 1.2m 거리에서도 접촉 없이 프로그램을 조작한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트렌드를 잘 반영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7.[로봇] 힐스엔지니어링 - 자율방역 로봇 ‘코로봇’
코로봇은 ‘V자형’ ‘H자형’ 등 다양한 로봇 팔을 이용해 사람이 하기 힘든 ‘불규칙 지면’을 방역할 수 있다.
자율주행 기술과 자율방역을 위한 지능형 방재시스템도 갖춰 스스로 방역을 진행한다.
8. [스마트홈] 룰루랩 - 비대면 피부관리 솔루션 ‘루미니’
룰루랩은 비대면 피부관리 솔루션 ‘루미니’로 ‘스마트홈’ 분야에서 혁신상을 받았다. 루미니는 모바일 앱에 피부 데이터가 축적되고 개인별 맞춤 화장품 및 뷰티 제품을 추천한다. 전문가와 비대면 온라인 상담으로 가정에서도 체계적인 피부관리를 받을 수 있다.
9. [헬스] 에이티센스 - 장기 연속 측정 심전도 검사기인 ‘에이티패치’(AT-Patch, ATP-C120)
생체신호 기반 헬스케어 플랫폼 선도기업 에이티센스(대표 정종욱)는 국내 첫 장기 연속 측정 심전도 검사기인 ‘에이티패치’(AT-Patch, ATP-C120)가 혁신상을 받았다.
10. [지속가능성] 위드어스 - 리튬이온배터리와 USB 충전이 가능한 자전거 발전기
㈜위드어스는 그린에너지 스타트업으로 G-Star Dreamers 3기 보육기업이다. 이번 CES 2021에서 비접촉 구동방법을 적용해 리튬이온배터리와 USB 충전이 가능한 자전거 발전기인 WHEELSWING-VOLT1를 출품해 지속가능 에너지부문(Sustainability, Eco-Design & Smart Energy) 부문에서 2019년에 이어 2년 연속으로 혁신상을 수상했다.
11. [홈] 코웨이 - 인테리어형 공기청정기
인테리어형 공기청정기는 강력한 청정력과 편리한 기능들로 생활 편의성을 높인 혁신 제품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코웨이는 지난 2016년 처음으로 CES에 참가한 이래 6년 연속 CES 혁신상을 수상하며 혁신적인 기술력과 디자인을 전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12. [디지털 이미지] 네이버 - 클로바램프
클로바램프는 기기에 접목된 ▲문자 인식(CLOVA OCR) ▲이미지 인식(CLOVA Vision) ▲음성 합성(CLOVA Voice) ▲음성 인식(CLOVA Speech) ▲자연어처리 기술이 일상 생활에 이질감없이 스며들어, 아이들의 책 읽기 습관 형성을 도와주는 혁신성을 인정받아 이번 CES 혁신상을 수상했다.
13. [사이버 보안 및 개인정보] 마이크로시스템 - IoT 보안을 위한 전자식 유체 가림막 기술
최근 IoT(Internet of Things) 기술의 발전에 따른 보안상의 문제가 대두되는 가운데, 마이크로시스템의 전자식 유체 가림막 기술은 스마트폰과 노트북 등에 장착된 카메라의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세계 최초로 개발되었다.
전자식 유체 가림막 기술은 기계적 구동 장치에 의한 카메라 렌즈의 물리적 개폐가 아닌 첨단 미소유체 제어기술을 사용하여 제품의 초소형화와 저전력 구동을 가능케 한다. 이는 현재 인터넷 카메라 해킹에 따른 모바일 기기의 보안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카메라의 고성능화에 따른 디자인 문제도 개선할 수 있다.
14. [헬스] 브레싱스 - 간편하게 호흡기 건강을 체크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 제품 'BULO'
불로는 체온계처럼 가정에서 손쉽게 폐 건강상태를 측정하고 즉각적으로 알 수 있는 기기다. 때문에 폐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는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으로 판단된다.
15. [로봇] 대성 - 자동탈봉기 ‘HIVE CONTROLLER'
대성 자동탈봉기는 양봉 초보자부터 숙련자까지 누구나 쉽게 쓸 수 있는 탈봉 제품으로, 벌통에서 벌집을 인출하면서 외부 적재까지 할 수 있는 스마트 양봉 기기다. 양봉 방식에 맞게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이 가능하며, 벌통 안 모든 벌집을 꺼내고 벌을 터는 작업을 1분 안에 마무리할 수 있어 가볍고 빠른 탈봉 작업이 가능하다.
16. [헬스] 에이치에이치에스 - 생체신호처리 기반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
'생체신호처리 기반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은 산업 현장 근로자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생체 신호 처리 장치 모듈이다. 작업자의 상태를 측정한 후 위험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안전 관리자에게 알린다. HHS에 따르면 생체 신호는 근로자의 위험 상황을 근본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정보다. 작업자의 생체 정보를 실시간 수집 및 분석해 사고를 예방한다는 게 HHS 측 설명이다.
17. [드론,무인 시스템] 인더케그 - 수제 맥주 제조 기기
B2B 제품의 경우 18리터짜리 맥즙을 1주일만에 발효·숙성 시킨 후 신선한 맥주를 제공한다.
인더케그 홈의 경우 5리터 크기 전용 스마트케그 내 맥즙을 1주일만에 발효·숙성해 맥주를 제공한다.
스마트케그가 4개까지 연결돼 4종의 다른 맥주를 동시에 20리터까지 제조할 수 있다.
18.럭스랩 - [스마트홈] (1) 라이다 기술 기반 동작 안티페이스 샤워시스템 '럭스 D102'
럭스 D102는 라이더 기술을 적용한 동작 인터페이스 샤워 시스템으로, 기기에 포함된 알고리즘을 활용해 샤워 중에 손을 움직이는 동작으로 편리하게 온도나 수압을 조절할 수 있다. 장애인과 노약자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다자인 포 올(Design for all)' 개념을 적용했다.
(2) [스마트시티] 목 건강 체크 디바이스 '럭스 D102' 넥케어
넥케어는 라이더 기술을 적용한 목 건강 체크 디바이스로, 사용자의 고개 숙임, 거북목 정도를 측정해 사무실 환경에서 건강과 능률 향상을 위한 제품이다. 라이더에 입력된 사용자 데이터를 자체 개발한 알고리즘으로 분석해 사용자의 목과 척추의 건강상태를 체크할 수 있다.
럭스 랩이 혁신상을 받은 두 제품은 라이더 기기를 활용할 수 있는 알고리즘이 핵심 기술이다. 럭스 D102는 사용자의 손동작을 라이더를 통해 인식하며, 기기 동작에 필요한 모션을 선별해 동작의 크기와 방향 등을 데이터화했다. 넥케어는 사용자의 턱과 얼굴의 각도를 측정해 자세를 분석하는 방식으로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19.[소프트웨어 및 모바일 앱] 모빌테크 - 모빌리티를 위한 3D 고정밀 측위 솔루션 LC-Localizer
모빌테크는 복잡한 도시가 담고 있는 방대한 데이터를 AI기술을 활용하여 3차원 공간정보로 빠르게 생산 및 가공한다.
LC-Localizer는 드론택배, 배달로봇 등의 모빌리티가 정확한 루트를 따라 안전한 주행을 할 수 있도록 GPS가 잘 잡히지 않는 도심 속이나 실내에서 위치를 파악하는 데 필요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를 제공한다.
20. SK매직 -스스로 직수 정수기, 프리미엄 인덕션, 뉴 와이드 식기세척기
이번 수상 제품은 스스로 직수 정수기, 프리미엄 인덕션, 뉴 와이드 식기세척기 등 총 3개 제품으로 기술력, 디자인, 고객가치 등 전체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으며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21. [헬스] 아모레퍼시픽 - (1)컬러 테일러를 이용한 립 메이크업 제조 스마트 시스템
인공지능을 활용해 고객의 피부톤에 적합한 입술 색상을 추천하고, 현장에서 즉시 립 메이크업 제품을 제조해주는 온&오프라인 연계 맞춤형 기술이다.
(2) 포뮬라리티 토너 패드 메이커
피부 고민에 맞춘 효능 앰플로 즉석에서 토너를 제조해주는 장비. 화장솜에 다양한 효능 성분의 앰플로 얼굴 부위별 맞춤형 스킨케어가 가능하다.
22. [이동수단 지능] 에스오에스랩 - 차량용 고정형 라이다
에스오에스랩의 차량용 고정형 라이다 ML은 ‘차량 인텔리전스&트랜스포테이션(VIT) 부문’ 혁신상을 수상했다. ML은 회전하는 부품이 없는 완벽한 고정형 구조로 작고 가벼워 차량에 장착하기 쉽고, 180도의 넓은 시야각을 갖고 있다. 차량 주변 환경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으로 자율주행의 안전성을 높여줄 수 있는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23. [헬스] 파커스 - 알록 UVC 쉴드 박스
파커스는 UVC LED(자외선 발광다이오드)를 이용한 비접촉식 살균박스로 혁신상을 수상했다.
박스 내부에 물건을 넣고 기다리면 살균이 완료된다.
24. [웨어러블 기술] SK아이이테크놀로지 - 플렉서블 커버 윈도우
SK이노베이션은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플렉서블 커버 윈도우(Flexible Cover Window; 이하 FCW)로 혁신적인 기술력과 디자인 우수성을 인정받아 ‘웨어러블 테크놀로지(Wearable Technology)’ 분야에서 혁신상을 받았다고 20일 밝혔다.
25. [웨어러블 기술] 펫펄스랩 - 강아지 감정인식 웨어러블 기기
펫테크 스타트업 너울정보는 강아지 감정 인식기 ‘펫펄스’로 ‘CES 2021’ 혁신상을 수상했다.
이 장치는 반려견의 음성과 활동 데이터를 분석해 안정·불안·분노·슬픔·행복 등 5가지 감정을 인식해 사람과 소통을 가능하게 해준다. 강아지의 활동량과 수면정보를 파악해 건강까지 돌봐주는 펫펄스 디바이스와 앱을 이용한 인공지능(AI) 제품으로 최근 미국에서 관심을 끌고 있다.
26. [스마트홈] 현대텔레콤 - 시각정보 제공 가정용 IoT 조명 벨
간단하게 집에 부착하여 이용할 수 있으며 빛으로 알람을 확인하는 스마트 라이팅벨이다.
소리를 듣지 못해도 알수있도록 벽과 천장에 조명을 비추어 준다 .공동현관 및 관리실 호출 알림을 눈으로 볼 수 있다.
붉은색 빛은 비상상황을, 노란색 빛은 공동현관 방문, 초록색 빛은 세대현관 방문을 나타낸다.
27. [소프트웨어 및 모바일 앱] 클로버 - DROW AI 기반 4D 지상 관제 플랫폼
DROW는 3D와 4D 시각화를 지원하는 세계 최초의 웹 기반 JAVA 플랫폼이다.
웹 기반으로 안전하고 정확한 드론 비행을 자동으로 계획하고, 관제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이렇게 27개 기업과 삼성전자, LG전자까지 CES2021에서 혁신상을 수상한 국내기업들을 알아보았다.
[참고문헌]
www.hankyung.com/it/article/2021011106741
www.mk.co.kr/news/business/view/2020/12/1292148/
www.mk.co.kr/news/economy/view/2021/01/39990/
www.bosa.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40230
www.kbmaeil.com/news/articleView.html?idxno=865934
jhealthmedia.joins.com/article/article_view.asp?pno=22867
https://www.sedaily.com/NewsVIew/1ZBQCHDUA6
www.business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57045
www.mju.ac.kr/bbs/mjukr/166/71467/artclView.do
www.news1.kr/articles/?4179505
www.todayenergy.kr/news/articleView.html?idxno=232613
www.edaily.co.kr/news/read?newsId=03466966625999176&mediaCodeNo=257
www.asiae.co.kr/article/2021011310271600875
www.fntimes.com/html/view.php?ud=20201220211844216299ebb03838_18
www.newswire.co.kr/newsRead.php?no=916370
www.chum-dan.net/news/articleView.html?idxno=2733
반응형'세상의 과거,현재,미래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CES2021] 삼성의 가상인간 살펴보기 - 네온 (0) 2021.01.16 [CES 2021] LG전자의 가상인간 살펴보기 - 김래아 (0) 2021.01.15 [CES2021] 전체 미리보기 - 스마트시티·인공지능·디지털헬스·모빌리티 (0) 2021.01.11 [2020 회고] 2020 빵가루 돌아보기 (2) (1) 2021.01.07 [2020 회고] 2020 빵가루 돌아보기 (1) (0) 2021.01.07